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24학년도 1학기 재학생 등록안내
작성일
2024.02.14
작성자
행정대학원
게시글 내용

* 휴학(예정)자는 1차 및 2차 휴학기간(1차: 2/1~16, 2차: 3/2~3/7) 내에 휴학하시는 경우 등록금 납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학기 초과자(6학기 이상 재학)는 수강신청 내역에 따라 등록금액이 정해지므로 '재학생 추가등록기간'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1. 등록일정

가. 정규등록

구분
본등록
추가등록
비고
납부기간
2024. 2. 22.(목) 09:30 ~
2. 28.(수) 17:00
2024. 3. 12.(화) 09:30 ~
3. 14.(목) 17:00

고지서 출력
2024. 2. 22.(목) 09:30 부터
2024. 3. 12.(화) 09:30 부터

대상
재학생(정규학기)
재학생 모두 (학기 초과자 제외)
재학생 모두
학기초과자는 추가등록만 가능
(분납자 제외)

복학생(정규학기)
1차 복학신청자
모든 복학신청자

학기 초과자
학기초과자 중 분할납부 신청자만 1차 납부
분납 미신청 학기초과자
학자금대출 승인/지급 실행

대출 대상자
학자금대출 승인/지급 실행
(학기초과자 제외)
학자금대출 승인/지급 실행
(모든 학생)
학자금대출 승인받은자
분납 신청자
1차 분납금 납부
- 고지서 출력: 2. 22.(목) 부터
- 미납시 분납신청 자동취소
분납 미납 취소자 전액 납부
- 분납 공지사항 참조
분할 납부 등록 내용 참조


* 학적상 특수교육대상자로 등록된 장애학생의 경우,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고지서 출력/납부가 가능합니다.
* 대상에 따른 자율경비 선택 및 고지서 출력, 등록기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분할 납부 희망 학생은 아래 ‘분할납부등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분할납부등록
1) 납부대상: 분할납부 신청기간 내 신청한 학생
2) 분할납부 신청기간: 2023. 12. 26.(화) ~ 2024. 2. 8.(목)
※ 신청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행정 → 등록 → 분할납부신청

납부횟수
납부차수
등록기간
비고
2회
1차
2024. 2. 22.(목) 09:30 ~ 2. 28.(수) 17:00
특수대학원 재학생
2차
2024. 4. 5.(금) 09:30 ~ 4. 8. 17:00


* 분할 납부 신청 후 지정된 납부기간 내 미납 시 분할 납부 신청은 자동 취소되며 즉시 잔액 전액을 납부하여야 함(다음 차수 이월 불가).
* 학기초과자가 분할납부를 신청할 경우 추가등록기간이 아닌 1차 납부기간에 반드시 납부해야함.

* 분할납부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2024-1학기 분할납부 신청 안내문 참조(대표홈페이지 바로가기)



2. 자율경비 선택 기간 및 방법
가. 선택기간: 2024. 2. 1.(목) 09:30 ~ 2. 13.(화) 16:00
* 행정대학원은 자율경비가 없음(단, 3학기 재학생은 졸업관련비용 선택가능)
나. 선택방법: 연세포탈서비스→ 학사행정→ 등록→ 자율경비선택
다. 유의사항
1) ‘임시저장’ 후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눌러야 고지서에 자율경비가 반영됨
2) 선택한 자율경비 항목은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누른 후에는 수정 일체 불가
3) 미선택시 등록금만 표시된 고지서가 2. 22.(목)부터 출력됨
4) 선택 기간 이후 납부를 희망 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별 연락처를 확인 후 개별 납부가 가능함 (교내홈페이지 : [학사지원]-[등록금]-[등록금명세표]-[잡부금내역]에서 확인)



3. 등록금고지서 및 등록금납부확인서 출력방법
가. 고지서 출력기간

일정
고지서 출력기간
비고
본등록
2024. 2. 22.(목) 09:30 ~ 2. 28.(수) 17:00
학기초과자는 '학기초과자 등록' 내용 참조
추가등록
2024. 3. 12.(화) 09:30 ~ 3. 14.(목) 17:00

※ 등록금 납부 후에는 고지서 출력이 불가함에 따라 필요시 납부 전 출력 및 보관하여야 함.

나. 출력방법

- 연세포탈→ 학사행정→ 등록 → 등록금고지서출력(등록금납부확인서출력)
※ 등록금납부확인서는 등록이 완료된 후 출력이 가능함.



4. 납부방법

가. 우리은행 입금전용계좌(가상계좌)로의 계좌이체 납부
1) 전체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입금 전용 계좌로 전액입금 하여야 함(분할 입금 불가).
※ 입금 전용 계좌는 학생 1인당 1계좌를 부여함. 학생 본인이 아닌 다른 분이 입금해도 (즉, 입금자 이름이 달라도) 입금 전용 계좌로 입금하면 즉시 등록 처리됨.
2)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이체, 창구납부 등 모두 가능
- 우리은행 외 타 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음.
- CMA 통장 등 제 2금융권 일부 계좌에서는 송금이 불가할 수 있음.
- 납부 방법 변경 등을 위한 납입금 반환은 불가함.


나. 신용카드 납부

사용가능카드
우리카드 (신용카드 만 가능, 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불가능, 분할입금 불가)
납부방법
홈페이지
우리카드 홈페이지 - 금융서비스 - 납부서비스 - 대학등록금
영업점
우리은행 전국지점
콜센터
1588-9955
유의사항
*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 납부 취소는 납부 당일만 가능함.
* 카드 납부는 전액 결제시 가능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음.
* 등록금 카드결제 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 사용금액에서 제외됨.
* 신용카드 납부자의 등록금 납부확인은 납부 후 3시간 후에 가능함.



5. 학기초과자 등록(6학기 이상 재학생)

가. 고지서 출력 및 등록기간: 2024. 3. 12.(화) 09:30 ~ 3. 14.(목) 17:00
* 3. 12.(화) 이전에는 고지금액이 전액으로 표시됨.
* 학기초과자 중 학점이 0학점이 아닌 교과목을 청강으로 변경하여 수강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 학점만큼 등록금이 책정되어 고지서에 반영됨.

나. 자율경비 선택 기간: 2024. 2. 1.(목) 09:30 ~ 2. 13.(화) 16:00

다. 수강신청 과목수별 등록금

수강과목
등록금
1과목
등록금의 3분의 1
2과목
등록금의 3분의 2
3과목
등록금의 전액
연구지도 신청자
등록금의 100분의 12

※ 학기초과자가 아닌 경우(1학기~5학기) 수강과목수에 관계없이 전액 납부하여야 함.

라. 학기초과자 중 ‘학자금대출’ 및 ‘분할납부 신청자’ 유의사항

구분
등록일
비고
학자금 대출
2024. 3. 12.(화) 09:30 ~ 3. 14.(목) 17:00
수강 과목수에 따라 조정된 등록금으로 대출실행 가능
분할납부(1차)
2024. 2. 22.(목) 09:30 ~ 2. 28.(수) 17:00
1차 납부기간에 미납부시 분납이 자동 취소됨

※ 학자금 대출은 등록기간 내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 승인을 받아야 실행이 가능함.
※ 각 차수별 분납기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다음 학기 분납이 제한됨.
※ 수강학점에 따라 자격미달로 분할납부 신청이 취소 될 수 있음.
마. 수강신청 변경 기간 내에 확정된 학점에 대한 등록금 납부 후 수강 “철회”할 경우 등록금 반환은 없음.



6. 등록금 반환
가. 반환대상
- 등록금 납부 후 당해 학기를 이수하지 못하고 휴학(입대휴학 포함), 자원퇴학 하는 학생

나. 반환금액

휴학 또는 자퇴 시점
등록금 반환 금액
비고
~ 3. 15.(금)
등록금의 전액 반환
신입생의 경우 입학금 제외
3. 16.(토) ~ 4. 1.(월)
등록금의 5/6 반환
 
4. 2.(화) ~ 4. 30.(화)
등록금의 2/3 반환
 
5. 1.(수) ~ 5. 30.(목)
등록금의 1/2 반환
일반휴학 접수 마감일: 5. 15.(수)


※ 일반휴학 접수마감일 이후인 2024. 5. 16.(목) ~ 6. 3.(월) 기간에는 질병휴학 및 자퇴만 반환됨
※ 휴학, 자퇴 시 반드시 본인 명의 계좌를 포탈에 선등록해야 반환되며, 학적변동 이전에 계좌를 변경하여야 변경된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학적변동 이후 변경 시, 변경 전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 계좌 등록 방법 : 연세포탈 → 학사행정 → 학적 → 학적정보조회 → 계좌정보변경
한국장학재단에서 대출받은 경우, 해당 등록금 반환 금액은 한국장학재단으로 상환됨.



7. 유의사항
가.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 제 35조에 의거 미등록제적 될 수 있음
나. 등록 관련 모든 사항(고지서 출력 및 납부 확인)은 연세포탈서비스에 접속하여 확인하여야 함.
다. 각종 문의 관련 연락처
1) 등록금 관련: 총무처 재무․회계팀 02)2123-4500
2) 장학금 관련: 행정대학원 행정팀 02)2123-3272



연세대학교 총무처 재무·회계팀


첨부
등록금_납부_메뉴사용_안내서.pdf